공지/정보

지역사회 의료발전 및 주민 보건 향상에 기여하는 진료협력센터가 되겠습니다.

  • 공지/정보
  • 병원소식

전화031.249.7299

병원소식

제목 혈액암센터장 김정아 교수, 2021년도 한국연구재단 기본연구 지원 사업 선정
등록일 2021-07-21 조회수 230

혈액암센터장 김정아 교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혈액암센터장 김정아 교수(혈액내과)가 한국연구재단 ‘2021년도 기본연구 지원사업에 선정돼 연구에 착수했다.

 

김정아 교수의 연구 주제는 면역억제 T 림프구(CD3+PD1+Tim3+Lag3+TIGIT- cells)를 이용한 급성 이식편대숙주병의 치료제 개발, 3년간 연구를 진행하게 된다.

 

급성 이식편대숙주병은 조혈모세포이식 등을 통해 수혈된 림프구가 면역 기능이 저하된 환자의 몸을 공격하면서 발생하는 것으로, 면역세포간의 상호 균형이 깨져 생기는 면역반응이다.

 

급성 이식편대숙주병 환자 가운데 약 20%는 스테로이드 치료에 반응하지 않아 여러 종류의 면역억제제를 장기간 사용하게 되고, 이로 인한 부작용으로 삶의 질이 극도로 저하되는 것은 물론 결국에는 감염으로 사망에 이르게 된다.

 

김정아 교수는 선행연구에서 CD3+ 세포 분획 중 CD3+PD1+Tim3+Lag3+TIGIT-세포가 동종 면역 반응을 억제하는 능력이 탁월한 면역세포임을 확인했으며, 이 세포를 증식시킬 수 있는 배양 방법도 확립한 상태다.

 

김정아 교수는 이번 연구는 CD3+PD1+Tim3+Lag3+TIGIT-세포를 급성 이식편대 숙주 반응 치료제로써 임상에 적용하기 위한 것이라며 인체에서 직접 분리한 CD3+PD1+Tim3+Lag3+TIGIT-림프구의 증식 억제 기전을 밝히고, 면역 조절과 관련 물질(molecule)을 발굴해 실제 임상에서 사용할 세포치료 프로토콜을 개발하고 이를 실용화시키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전글 성빈센트병원, 폐렴 적정성 평가 4회 연속 최우수 1등급
다음글 성빈센트병원, 제7?8대 병원장 이?취임식 거행